영동군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국내·외 자매결연도시와의 협력 관계와 교류영역 확대를 통해 상생발전의 토대를 다지고 있다.

영동군과 신안군이 자매결연을 위한 실무협의를 나누고 있다. (사진=영동군)

최근 영동군은 전남 신안군과의 자매결연을 준비중이다. 신안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00여 개의 섬을 가진 지역으로 3만 9000여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천일염과 김, 홍어 등의 지역 특산물을 자랑하고 있다.

양 군의 관계는 2019년 6월 신안군 공무원들이 레인보우영동연수원에서 공직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갖은 이후 돈독해지기 시작했다.

‘국악과 과일의 고장’이라 불리는 영동군과 ‘천사의 섬’으로 불리는 전남 신안군은 이르면 5~6월 중에 자매결연 협약 체결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매결연 후 양 군은, 지역 문화·관광자원 연계 및 홍보, 지역 축제의 성공개최와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농·수산물의 구매 및 홍보, 행정정보 및 우수정책 공유 등의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고 삶의 터전이 다른 두 지자체의 만남이 시너지 효과를 내, 문화·경제·행정 등 다분야에서 도약하고 상생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현재 국외 3개 도시, 국내 6개 도시, 대학교 1개와 자매결연, 9개 기관․단체와 우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