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으나 책임전가 등의로 비춰지고 확실한 해답이 되지 못하면서 민심이 폭발 직전의 용암처럼 더 들끓고 있다. 사진은 폭발하는 화산이다./사진=pixabay

‘국정농단’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문 발표가 되레 성난 민심이 밝힌 촛불에 기름을 붙는 꼴이 됐다. 해답이 되지 못한 담화문에 민심은 더 들끓고 있다.

‘박근혜정권퇴진 충북비상국민행동’은 성명을 내고 “국민의 퇴진 요구를 외면하고 변명과 꼼수로 일관했던 담화 내용은 국민으로 하여금 실망을 넘어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며 대통령 3차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평가했다.

단체는 “박근혜가 중대범죄 피의자라는 사실은 이제 온 국민이 알고 있다. 그것도 단순 가담자가 아닌 주범이자 공범이다”라며 “담화에서 박근혜는 그 모든 범죄행위와 의혹들이 ‘공적인 사업’이었으며 ‘주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실수’ 정도로 치부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제까지 구사했던 유체이탈 화법으로도 모자라 본인의 중대범죄 사실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측근의 일탈 정도로 치부하는 뻔뻔함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친박계가 ‘질서 있는 퇴진’ ‘명예로운 퇴진’으로 전열을 가다듬고 새누리당이 권력 연장을 위해 개헌을 퇴진과 결부시켜 세를 결집시키자 박근혜는 바로 국회로 공을 넘겼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박근혜가 시간을 벌면서 하고자 하는 것은 증거인멸과 은폐 그리고 자신의 퇴진 뒤 입지를 보장해줄 정권 창출에 골몰할 것”이라며 즉각적인 퇴진과 강제수사의 필요성을 강하게 이야기했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도 지난 29일 대통령 담화문 발표 뒤 성명을 내고 “뻔뻔한 시간끌기용 박근혜 담화 필요 없다”며 즉각적인 퇴진을 촉구했다.

단체는 “현재 국정농단은 박근혜가 몸통임이 만천하에 드러났고, 심지어 박근혜는 피의자이며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이 밝혀졌다”며 “그래서 국민이 ‘박근혜 게이트’라고 명명하고 피의자 박근혜를 수사하라고 하지만 담화문을 통해 잘못이 없다고 밝힌 것은 국민을 기만한 뻔뻔함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 대다수는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고 있고, 박근혜가 대통령 자리에 앉아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을 반대한다”며 “퇴진만이 아니라 박근혜 정권이 추진한 정책의 폐기까지 요구하고 있는데 사퇴를 거부한 것은 안하무인의 막장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단체는 “새누리당은 박근혜 게이트의 부역자이자 공범”이라며 “부역자이자 공범인 새누리당은 청산과 해체의 대상일 뿐이고 국회에서 합의를 만들 자격이 전혀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어 “야3당은 어떠한 경우에도 새누리당과 함께 헛된 논의에 가담하는 부역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며 “퇴진 절차를 국회에 맡기겠다는 발상은 시간끌기 꼼수의 끝판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근혜 3차 담화문으로 달라진 것은 없고 달라질 것도 없다”며 “우리는 박근혜의 3차 담화문을 규탄하며 즉각 퇴진이라는 입장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고,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을 차질 없이 준비해 이를 통해 도민과 함께 박근혜 즉각 퇴진을 외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박근혜 즉각 퇴진이 지금의 난국을 해결하는 시작점”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정책 폐기와 함께 공범이자 부역자인 새누리당과 재벌이 처벌되는 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도 보도자료를 내고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문 발표에 대해 “국회에 공을 넘기며 친박을 결집시키기 위한 쇼에 불과하다”고 했다.

단체는 “무능한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 농단으로 국가경제는 위축되고 국가의 위신은 나락으로 떨어졌다”며 “수백만의 국민이 촛불을 들고 퇴진을 외쳐도 구중궁궐 속 박근혜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하다 오늘에야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진정한 사과보다는 변명으로 일관하며 억울하다는 식의 궤변을 늘어놓았다”며 “본인이 주범임이 만천하에 밝혀진 마당에 남 탓만 하며 국정을 혼란의 빠뜨리고 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위임받는 권력을 내려놓으라는 준엄한 국민의 명령에 순응하지 않은 현 정부의 오만과 독단이 더 큰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은 국민 모두 주지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퇴진을 원하는 국민의 뜻과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