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에 ‘수컷/숳것/숫것’이라고 다리 들고 오줌 누는 것은 일찌감치 배웠어! 선우지숙은 “콩밥은 누를수록 좋다”는 말을 늘 생각했다.≪한승훈, 까마≫

 

속담은 ‘못난 사람은 못난 짓을 할수록 다루기가 좋다,’는 뜻으로 빗대는 말이다.

한승원(韓勝源)은 1939년 전라남도 장흥군 대덕면 신상리에서 태어났다. 장흥중학교을 거쳐, 장흥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61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 입학했다.

1966년 ≪신아일보≫ 신춘문예에 <가증스런 바다>로 입선하고, 그해 ≪대한일보≫에 <목선(木船)>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주요 작품에 ≪불의 딸≫, ≪아제 아제 바라아제≫, ≪아버지와 아들≫, ≪시인의 잠≫, ≪아버지를 위하여≫ 등이 있고, 동화 ≪어린 별≫, ≪우주 색칠하기≫ 등이 있다.

‘한병호(1880. 3. 17.∼1938. 3. 15.)’는 충청북도 청주 출신이다. 1920년 충청북도 청주군(淸州郡)에서 평양결사단(平壤決死團) 청주지부 명의로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위한 독립운동자금을 모집하다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다. 1920년 12월 17일 청주군 남이면(南二面) 석실리(石室里)의 유영창(柳永昌)의 집에서, 동인의 소개로 신형식(申亨植)을 만나 돈을 모아 상해의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보내어 독립운동 자금으로 사용토록 한다는 계획에 동의하였다.

이에 신형식에게서 평양결사단 청주지부의 명의로 군자금 출원을 요구하는 문서를 교부받고, 당일 밤 청주군 오합면(梧合面) 신평리(新平里)의 김상희(金相熙)에게 전달하려 하였으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다시 동월 27일 신형식의 지시에 따라 유영창과 함께, 청주군 남일면(南一面) 황청리(黃淸里)의 김재진(金在振) 및 정인하(鄭仁河)에게 상해의 임시정부 요원임을 밝히며 군자금 출납을 요구하는 등의 활동을 하다 체포되었다.

1921년 4월 18일 경성복심법원(京城覆審法院)에서 소위 1919년 제령(制令) 제7호(政治에 관한 犯罪處罰의 件) 위반 및 공갈 미수로 징역 1년을 받았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2012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이기석(1874.~1909. 7. 17.)’은 충청북도 청주 출신이다. 1907년 대한제국 청주진위대 병사로 근무하였다. 1907년 8월 군대해산 이후 일본군 2명을 총살하였다가 체포되어 교형(絞刑)을 받고 순국(殉國)하였다. 1907년 일제는 정미7조약(丁未七條約)을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내정을 장악한 후, 대한제국의 군대 진위대(鎭衛隊)와 시위대(侍衛隊)를 강제로 해산시켰다. 이에 대항하여 전국 각지에서 의병이 봉기하였는데, 해산군인들이 의병진에 가담함으로써 의병부대들의 전투력이 한층 고조되었고 전국적으로 확산되게 하였다. 

이기석은 대한제국 청주진위대 병사로 근무하던 중, 대한제국의 군대해산으로 그 직무에서 해임되자 일본인에 대한 반감이 매우 컸다. 1907년 8월 25일(음 7. 17.) 청안군(淸安郡) 원서면(遠西面) 구정탄(九鼎灘) 주막 김응서(金應瑞)의 집에서 의병 진압에 종사하는 일본군 낙오병 보병 이등졸 도전청오랑(島田淸五郞) 율유길(栗留吉)을 충북 진천군 초평면(草坪面)에서 처단했다 체포되었다.

이기석은 소위 모살죄(謀殺罪)로 기소되어 1908년 11월 9일 공주지방재판소에서 교수형을 받고 공소하였으나 1909년 5월 20일 경성공소원 형사부에서 기각되었다. 이에 1909년 6월 7일 상고하였으나 대심원 형사부에서 기각되었다.

1909년 7월 17일 경성감옥에서 교수형이 집행되어 순국하였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2013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한글 맞춤법 제31항 두 말이 어울릴 적에 ‘ㅂ’소리나 ‘ㅎ’소리가 덧나는 것은 소리대로 적는다. 2. ‘ㅎ’소리가 덧나는 것은 소리나는 대로 적는다. 그러므로 ‘수컷’으로 써야 한다. ‘수컷’은 ‘암수의 구별이 있는 동물에서 새끼를 배지 아니하는 쪽’을 말한다. 예를 들면, ‘머리카락(머리ㅎ가락), 살코기(살ㅎ고기), 수캐(수ㅎ개), 수탉(수ㅎ닭), 안팎(안ㅎ밖), 암캐(암ㅎ개), 암컷(암ㅎ것), 암탉(암ㅎ닭)’ 등이 있다.

‘머리카락’은 ‘머리털의 낱개’를 일컫는다. ‘안팎’은 ‘사물이나 영역의 안과 밖’을 뜻한다. ‘암캐’는 ‘개의 암컷’을 의미한다.

<제공: 청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황경수>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