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2024 꿈의 댄스팀 운영 사업’ 신규 거점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이 단순히 춤을 추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서사를 담은 춤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나누는 경험을 통해 전인적인 가치관과 정체성을 형성하고 미래 역량을 키워가는 무용교육 사업이다.

동부창고 예술캠프 현장
동부창고 예술캠프 현장

공모 선정으로 청주문화재단은 앞으로 5년간 최대 4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1년차부터 3년차까지는 매년 1억원씩 사업비 전액이 국비로 지원되며, 4~5년 차에는 국비와 지방비 각각 50%씩 지원하고, 6년차부터는 자립해 운영하게 된다.

12년째 청주꿈나무오케스트라를 성장시켜온 경험이 있는데다, 예술교육 전용 공간인 꿈꾸는 예술터(동부창고 37동)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재단은 이번 사업을 더해 청주가 예술교육의 꿈이 펼쳐지는 진정한 문화도시가 되도록 만든다는 각오다.

청주문화재단 변광섭 대표는 “꿈을 펼칠 무대가 ‘춤’으로까지 확장된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청주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문화와 예술로 마음껏 자신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해 돕겠다”고 전했다.

한편 ‘온 몸으로 누구나 춤출 수 있기’를 꿈꾸는 움직임 디렉터인 진향래 안무가를 예술감독으로 한 청주문화재단의 ‘꿈의 댄스팀’은 조만간 함께 할 아동·청소년 단원 모집을 시작으로 공연에 나선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