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발달지원 강화

충청북도교육청은 2024학년도부터 새롭게 운영되는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이성장 놀이학년제’는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지원과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놀이와 연계한 기초학습-신체활동-정서·심리·관계형성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이다.

놀이로 배우는 한글
놀이로 배우는 한글

기초학습과 연계한 한글놀이와 수놀이, 정서·심리·관계형성을 돕는 마음놀이, 몸 활동을 강화하는 신체놀이 총 4개의 영역을 연간 20차시 이상(각 영역별 5차시 이상) 학교 및 학생 실태 등을 고려해 학교교육과정에 편성, 운영한다.

'한글놀이'는 1학년의 한글 해독을 위한 한글 책임교육을 집중 운영하고 놀이와 연계한 한글 익힘 교육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그림책놀이, 책놀이 등을 편성, 운영한다.

'수놀이'는 기초수학 책임교육으로 학습주제와 관련한 수 개념, 연산, 도형 요소를 포함한 놀이로 구성해 발달단계에 맞는 체험·활동 중심의 수학교육을 강화한다.

'마음놀이'는 따뜻한 관계 맺기 중심의 관계 형성에 집중해 심리·정서적 안정 및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을 통한 학교 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신체놀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에 따라 즐거운 생활을 재구조화해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을 운영한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실천과 교사 역량 개발 및 학교 지원을 위해 놀이학년제 실천학급(초1~2학년 50학급)운영,  초등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현장지원단(10명) 구성 운영 등 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