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이플러스성공자치연구소 대표 신간 저서

정문섭 대표
정문섭 대표

“지금은 팔로워의 시대입니다. 민심이, 팔로워들이 많은 것을 결정하는 시대에 살아가려면 당연히 팔로워십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팔로워십이 리더십보다 먼저다’라는 책을 출간해 화제의 인물이 된 정문섭 대표(에이플러스성공자치연구소)는 “많은 권력이 리더에서 팔로워에게 분산되고 팔로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팔로워십의 중요성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정문섭 대표는 이 책에서 ‘팔로워십이란 조직의 비전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팔로워가 리더를 따르고, 주변을 살피며, 내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리더를 이끌 핵심 역량을 갖춰서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라고 정의를 내렸다.

정 대표는 또한 굿 팔로워가 되려면 따르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살피는 과정에서 인성을 다듬은 다음에 이를 토대로 솔선수범하는 실행력을 갖춰야 하며, 이를 제대로 익힌 팔로워만이 리더의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조직의 구성원이 100명이라면 1명만 리더이고 나머지 99명은 팔로워들인데 이들에게 팔로워십 교육은 하지 않고 리더십 교육만 시키는 잘못된 현실이 이해하기 힘들었다.”라면서 강사로서 느꼈던 소회를 피력했다. 

정 대표는 “민주주의 국가와 조직에서는 팔로워십이 대세가 되어야 함에도 국내에서는 팔로워십 이론이 체계적으로 정립된 내용이 없어 이를 안타까워하다가 팔로워십 교육을 진행하면서 팔로워십 이론을 체계화하여 ‘따르고 살피고 이끄는 팔로워십’ 책자로 발간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기간에 하던 교육사업이 모두 정지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정 대표는 위기는 기회라는 생각에 박사 논문을 써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고 충북대학교에서 위기관리협동과정의 석박사들을 대상으로 대학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 대표는 이번에 팔로워십 책자 발간을 계기로 팔로워십 붐을 일으켜 에이플러스성공자치연구소가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팔로워십 교육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꿈을 꾸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