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이투케이바이오

충청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충북TP)는 글로벌 강소기업 및 월드클래스플러스 기업으로 성장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을 '충북 스타기업'으로 선정, 지원해오고 있다.

충북스타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전담 컨설턴트가 매칭되고, 기업 성장계획 수립, 연구개발(R&D) 기획 등의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또, 성과가 우수한 스타기업은 다음 연도에 상용화 연구개발(R&D)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본보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충북스타기업으로 선정된 유망 중소기업을 시리즈로 소개한다.[편집자주]

----------------------------------------------------------------------------------------------

회사전경
회사전경

(주)제이투케이바이오, 기능성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

청주 오창 제3산업단지내에 소재하고 있는 (주)제이투케이바이오(J2KBIO)는 천연물과 미생물 발효로부터 유래한 활성성분을 연구하여 화장품, 식품 및 생활용품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를 디자인하는 연구개발 전문 벤처기업이다.

(주)제이투케이바이오는 핵심 원천기술인 메타바이옴유전체기술을 바탕으로 인체적합성 바이오대사체 신기술 개발로 산업 바이오를 선도하는 전문 업체다.

바이오 분야의 스킨케어, 헤어케어와 건강기능식품 산업에 적용 가능한 바이오 신소재를 개발해 인간 미(美) 창조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설립이후 2018년 ISO 9001인증, 2019년 국책과제수행(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 2020년 벤처기업 인증, 2020년 ISO14001 인증 획득, 2021년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증을 받은후 그해 충북의 스타기업으로 선정됐다.

제이투케이바이오 모든 고객사와 파트너들이 안전하고 우수한 효능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키(Key)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생명 공학 소재 B2B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국내외 다양한 천연 바이오물 추출기술과 발효기술로 화장품원료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핵심 원천기술인 메타바이옴 유전체기술을 바탕으로 신소재 개발을 보유하고, 다양한 국책과제를 수행한 강소기업이다.

2019년 충북 청주에 GMP수준 제조공장을 구축하고 국내 대형 화장품 업체의 코드 등록을 마쳤으며, 국내 대형화장품 OEM기업에 화장품 소재를 납품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과 잠재력을 인정받아 2020년 연말에는 벤처창업진흥 대통령 표창, 코로나19 위기대응 우수기업부문 수상에 이어 2022년 청주시장 표창(노사협력 및 고용창출 우수 유공)을 수상했다.

청정지역 제주의 식물
청정지역 제주의 식물

이 회사는 최근 지역 대학과 연계해 교육, 연구 및 사업분야 교류를 통해 바이오 산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5일 충북대학교 융합기술경영혁신센터와 공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교육, 연구 및 사업 분야의 교류를 통해 산학협력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재섭 대표는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소재는 무궁무진하며, 인체에 무해한 제품을 생산하는 미생물 소재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최고의 바이오대사체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