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우모터스

충청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충북TP)는 글로벌 강소기업 및 월드클래스플러스 기업으로 성장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을 '충북 스타기업'으로 선정, 지원해오고 있다.

충북스타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전담 컨설턴트가 매칭되고, 기업 성장계획 수립, 연구개발(R&D) 기획 등의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또, 성과가 우수한 스타기업은 다음 연도에 상용화 연구개발(R&D)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본보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충북스타기업으로 선정된 유망 중소기업을 시리즈로 소개한다.[편집자주]

-------------------------------------------------------------------------------------------------------------------------------

■(주)성우모터스

충북 음성에 소재하고 있는 (주)성우모터스는 구급차, 캠핑카, 리무진, 특수차량, 의료기기 제조업체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이래 20여년 동안 구급차를 생산, 전국 소방본부는 물론 군부대, 일선 병의원에 납품해온 맞춤형 특수자동차 전문기업이다.

2022년 충북스타기업으로 선정된 성우모터스는 설립 당시에는 의료용 들것을 완성차 제조사에 납품하던 작은 기업에 불과했다. 하지만 20여년 사이 명실상부한 구급차 시장 점유율 1위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성우모터스는 구급차 부분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구급차는 뛰어난 완성도와 신뢰도로 소방청에서 사용하는 구급차의 상당량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 성장의 비결은 구급차 부문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동시에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신뢰도를 구축하고 빠르고 철저한  A/S 덕이다.

구급차
스타리아 소방특수 구급차

이를 바탕으로 벤처기업 등록, ISO/QS 9001 인증 획득, 국내 유일의 K마크(산업기술시험원/구급차)를 획득했다.

성우모터스는 소방본부에 실버구급차 납품, 의료용 들것 수출, 선진형 중환자용 구급차 개발 및 납품, 평창 동계올림필 성화봉송 차량 제작 납품, 특수 구급차 조당지청 우수제품 선정 등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최우수 특장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성우모터스는 구급자동차 업계 최초 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생산라인화 및 사내 통합 전산망을 구축해 빠르고 우수한 품질의 차량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스텔라 캠핑카
인터스텔라 캠핑카

최근에는 트랜드 맞게 캠핑카 사업에도 진출해 사업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2022년 성우 스타리아 캠핑카(인터스텔라) 출시했다.

성우모터스의 스타리아 캠핑카는 ‘헤리티지’, ‘뉴트로’, ‘하이 테크놀로지’ 등 세 가지의 철학을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막대한 개발비와 함께 캠핑카 개발 노하우를 적용해 순정보다 더 순정 같은 스타리아 캠핑카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캠핑카 부문 2016년 브랜드 역량지수 및 기술력 1위 기업 선정, 2021년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 대상(품질혁신 부문), 2022년 혁신인물 브랜드 대상(특수자동차 제조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다.

원상연 (주)성우모터스 대표는 “기존 특장차 생산은 물론 전기차 기반 캠핑카, PBV, 자율주행차, 그리고 군용 특수차량 분야의 신규 개발 및 투자를 늘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하는 경쟁력 있는 특장차 전문 제조사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