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가 7일부터 10일까지 문화도시들의 최대 공동행사인 ‘2023 문화도시 박람회 & 국제 컨퍼런스’ 참가를 위해 부산으로 향한다.

전국 24개 문화도시가 만나는 이번 행사는 청주에서 개최됐던 제1회 박람회(2021년)와 제주 서귀포에서 열렸던 두 번째 박람회(2022년)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광역시, 전국문화도시협의회가 주최한다.

박람회는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양장 일원에서 8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지역주민 40명이 준비한 환영 무대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등이 열린다.

국제 컨퍼런스는 블루포트 2021에서 ▲문화도시, 문화슬세권을 만든다 ▲문화도시, 도시브랜드를 창출한다 ▲문화도시, 창의산업을 육성한다 ▲문화도시, 지역소멸에 대응한다, 총 4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법정 문화도시 청주는 ‘문화도시, 도시 브랜드를 창출하다’ 세션에서 사례발표를 맡았다.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의 기록유산 정신과 시민들의 다양한 기록활동을 토대로 구축해온 기록문화 창의도시 브랜드의 대표적 성과를 국내 문화도시들과 국제 사회에 공유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박람회 기간 24개 문화도시의 성과를 한눈에 조망하는 홍보관도 운영되며, 물양장에 위치한 원지 라운지의 영도 문화도시 특별관에서는 각 도시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