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수 전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장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한 ‘제9회 지방자치의 날 시상식’에서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정종수 전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장.
정종수 씨.(사진=충주시)

1일 시에 따르면 정종수 전 회장은 16여 년간 충주시 사회단체 연합회 일을 맡아 위기 극복에 앞장서고 주민이 주도하는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에서 3명에게 주어지는 동백장의 영예를 안았다.

정 회장은 지난 2004년 행정수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충북 북부권이 배제되었을 때 범시민협의회를 구성해 충북 북부권 배제를 철회하고 기업도시를 유치하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

2011년 구제역 사태가 장기화되어 살처분과 매몰작업으로 인력난을 겪을 때 주민들과 합심해 구제역 문제 해결을 적극 도왔다.

2019년에는 충주댐 피해보상을 위해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 충주시민 10만 명 서명운동을 이끌어 낸 바 있다.

또한, 최초로 사회단체연합회 기금으로 ‘충주호 벚꽃 축제’ 및 ‘충주댐 걷기대회’를 개최하며 충주댐을 벚꽃의 명소로 널리 알리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정종수 전 회장은 “지방자치의 날 유공으로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충주시의 어려움이 곧 나의 문제라 생각하고 주민들과 힘을 합쳐 노력한 것이 인정을 받았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