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문화/생활
문화도시 청주 ‘ISSUE 있슈?!’ 본격 활동 돌입
박인영 | 승인 2020.10.20 09:48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이하 문화도시센터)가 추진하는 ‘ISSUE 있슈?!’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ISSUE 있슈?!’는 문화도시 청주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시민 문화력 강화 구현을 위한 ‘문화도시 자율예산제’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 스스로 내가 사는 도시와 사회, 주변의 이슈를 해결할 기록 문화정책과 방안을 직접 기획·제안·실현하는 시민참여형 프로젝트다.

문화도시 청주의 시민참여 프로젝트 ‘ISSUE 있슈?!’가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사진은 한 공모팀의 회의 모습. [사진=청주문화재단]

지난 7월 공모를 시작해 8월 22일 ‘참가자 상호 투표제’를 거쳐 총 35개의 시민 팀이 선정됐으며, 이들은 각각 2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받아 오는 12월까지 자신들이 주목한 이슈들을 직접 제안한 방법들로 해결해 나간다.

고등학생들로 구성된 팀부터 청주의 터줏대감들로 구성된 원주민 팀까지 다양한 구성만큼 이들이 주목한 청주의 이슈(ISSUE) 역시 다양하다.

고등학생들로 구성된 팀은 위험한 등하굣길 문제를 캠페인을 통해 개선하기로 했으며, 원주민 팀은 청주의 젖줄인 무심천의 발원지를 찾아 도시의 변화를 연구·기록하는 활동을 제안했다.

4대가 함께 참여한 가족 팀은 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법을, 또 다른 가족 팀은 반려동물 인구가 급증한 시대의 변화를 반영해 반려동물 인식 개선 캠페인을, 동네의 작은 도서관을 운영 중인 시민 팀에서는 도시 곳곳에 숨어있는 동네 서점과 지역 작가 홍보를 진행한다.

코로나19 등 사회문제를 겨냥한 이색 프로젝트도 이목을 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노인·청년문제 등 지역의 이슈를 기록문화로 해결하고자 나선 팀들이 있는가 하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비대면 온라인 합창단을 창단해 문화체험 기회를 증대시키는 사업도 있다.

이처럼 청주의 35가지 이슈에 주목한 시민 팀들은 총 2차례로 진행한 전문가 컨설팅을 마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으며, 이들의 활동은 사진과 영상 등의 기록으로 담겨 12월로 예정된 최종 결과보고회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ISSUE 있슈?!’ 시민들의 활동 내용은 청주문화도시센터 유튜브 채널(유튜브 ‘청주문화도시센터’ 검색)에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박인영  cuulmom@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302호 | 대표전화 : 043-211-7500 |  등록번호 : 충북 아 00143 | 등록년월일 : 2014년 11월 19일
발행인 : 지용익 | 편집인 : 박상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연
Copyright © 2015 충청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