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이 지난 25~27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2020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에 관람객 약 1만여 명이 함께했다.

이는 2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온 공예비엔날레의 탄탄한 관객층을 다시금 확인한 결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택트 축제의 가능성 역시 엿보게 했다.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이 1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인터뷰 촬영 모습. [사진=청주공예비엔날레]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는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열리지 않는 해에 지역의 전통공예를 집중조망하기 위해 기획한 첫 행사로 온라인 VR전시와 인터뷰 영상,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한 시연 및 학술, 공연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사흘간 전통공예와 관람객을 연결했다.

비록 전시장을 직접 방문할 수는 없었지만 PC와 모바일을 통해 페스티벌에 참여한 관람객들은 그동안 전통공예에 가져온 선입견과 장벽을 없애는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무엇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통공예가 마주하게 될 미래’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오간 온라인 학술 행사는 지역 공예사 연구에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직위는 이 영상콘텐츠를 향후 지역 내 공예 교육기관과 협의해 학생들의 교육 자료로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2020 청주전통공예페스티벌’의 온라인 전시와 행사 영상은 계속해서 공식 홈페이지(www.okcj.org)와 유튜브를 통해 관람이 가능하며, 이밖에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 070-4169-6544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