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충북본부, 도내 소상공인 193개사 대상 조사

충청북도 내 소상공인 10명 중 9명은 올해 경영상황이 지난해보다 더 악화됐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가 최근 도내 소상공인 193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상황 및 경기전망 조사를 한 결과다.

지난해와 비교해 느끼는 경영상황 체험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7.1%가 악화됐다고 답했다.

경영상황 악화 원인(복수 응답)에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부진(59%) △인건비 증가(50.6%) △동일업종 소상공인 간 경쟁 심화(41%) △제품 및 재료비 원가상승(25.3%) 등을 꼽았다.

자금조달 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3.9%가 '나쁨'이라고 답했다.

정부 또는 지자체 정책자금 및 육성자금을 통한 조달 비중에 대해서는 5% 이내(58%), 6~10% 이내(13.3%) 등 순으로 응답했다. 이는 대부분의 사업체가 자금조달 상황이 나쁨에도 정책자금 및 육성자금 활용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풀이된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 또는 지자체의 정책자금 및 육성자금 시책운영에 있어서 우선 고려할 사항으로는 △대출금리 인하(48.4%) △상환방법 개선(39.1%) △업체당 대출한도 상향(38.5%)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인재 확보에도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업체의 62.3%는 제때 인력 채용을 하지 못한다고 꼽았다. 이 같은 원인으로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39.4%) △적합한 인력 부족(22.5%) △중소기업 기피 현상(18.3%) 등 순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책으로는 △자금지원 확대(50.8%) △최저임금의 업종별·규모별 차등적용(49.7%) △카드수수료 인하 및 세제혜택 우대정책(32.6%) 등을 꼽았다.

향후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 마련(49.5%) △세금 투입 통한 한계기업 지원책 유지(22.4%) △대기업과 소상공인 간 공정거래 기반조성 위한 규제 및 감독 강화(13.5%)라고 답했다.

조인희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장은 "우리경제의 뿌리이자 근간인 소상공인들의 체감경기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부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등으로 경영 전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