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충북 음성꽃동네 방문 1주년을 맞아 16일 기념 미사를 한다.

음성꽃동네 관계자는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꽃동네 방문 1주년을 기념해 16일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께서 꽃동네에서 기념 미사를 드린다"고 2일 밝혔다.

정 추기경의 꽃동네 미사는 16일 오전 11시 꽃동네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기남바오로대주교센터' 축복식과 함께 열린다.

정 추기경은 1970년부터 서울대교구장으로 임명된 1998년까지 28년 동안 청주교구장을 지냈고 증평군 증평읍 초중성당은 정 추기경의 어머니 이복순 루시아가 정리한 유산으로 봉헌됐다.

노기남바오로대주교센터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한 직후인 지난해 8월 19일 착공해 1년 만에 준공했다.

꽃동네 관계자는 "그동안 미혼모에게 버림받은 신생아와 아이 100여 명이 생활해 온 천사의집이 비좁고 낡아 새 보금자리를 마련하면서 생명에 관심이 많은 노기남 바오로 대주교의 이름을 붙여 축복식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노기남바오로대주교센터는 지상 5층 규모로 놀이방과 어린이용 화장실 등을 갖춘 아파트식 그룹 홈으로 지어졌다.

노기남(1902~1984) 바오로 대주교는 생전에 생명 존중을 위한 생명운동에 앞장선 한국천주교 최초의 한국인 주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해 8월 16일 꽃동네 희망의집을 방문해 50여 분 동안 아이들과 함께했고 이어 사랑의연수원에 도착해 태아동산에서 잠시 기도한 뒤 한국의 남녀 수도자 4000여 명을 만나 정결과 청빈, 순명을 제시했다.

이어 사랑의영성원에서는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 대표 153명을 만나 가난한 이들을 돕는 자선사업에 머물지 말고 인간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꽃동네 설립자 오웅진 신부는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꽃동네 방문 1주년이 되는 날에 정진석 추기경을 모시고 노기남바오로대주교센터를 축복해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