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0일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청주지역 학부모들 중 66.5%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신뢰하지 않으며, 사립유치원 비리의 근본 원인은 설립자의 사리사욕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숙애)는 20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확보와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진희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은 '반쪽짜리 공공성이 낳은 괴물, 사립유치원'이란 주제의 토론을 통해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가 지난 13일~17일까지 청주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제시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립유치원에 대한 신뢰도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6.1%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변했고 이 중 10.4%는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반면 매우 신뢰한다는 답변은 0.9%, 신뢰하는 편이다라는 답변은 12.7%로 나타나 학부모들의 사립유치원에 대한 불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립유치원 비리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66.2%가 미비한 관리와 감독 시스템을 원인으로 꼽았고, 34.4%는 사립유치원 설립자의 사리사욕때문 이라고 답했다.

또 사립유치원의 애듀파인 적용에 대해 학부모 97.3%는 사립유치원이 국가지원금을 이용하기 때문에 애듀파인 적용이 합당하다고 응답한 반면 설립자 재산권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부당하다는 의견은 2.7%에 불과했다.

유치원 등록 시스템인 '처음학교로' 참여와 관련, 응답자의 97.3%가 ‘처음학교로’ 참여에 찬성했고 반대는 1.8%에 불과했다.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의 효과적인 대책을 묻는 질문(중복응답)에 '국공립유치원 확충' 81.9%, '비리유치원 처벌 강화' 36.2%, '국공립수준의 감사 회계' 35.3%, '설립자 자격 강화' 14.5%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숙애 교육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사립유치원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실태·현황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라며 “앞으로 기관, 학부모 및 유치원 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