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군의 한 산업단지 시행을 맡은 브로커 A(52)씨에게 금품을 받은 군 의원이 경비를 상납받아 수차례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청주지검이 지난주 영장을 반려함에 따라 보강수사를 벌이는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9일 A씨의 회사 전 직원 B씨(29) 등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군 의원 C(66)씨의 뇌물수수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C씨는 군의장 재직 당시 D사의 산단 입주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A씨로부터 3500만원 상당의 승용차를 제공받은 혐의(뇌물수수)를 받는다. 그는 해외여행 경비 수백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B씨는 "A씨가 경비를 대고 군 의원이 동유럽 등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은 사실"이라며 "회사 회계자료에도 '000동유럽 경비'라고 금액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A씨가 산단 조성과 연관된 부서 공무원들에게도 해외여행 경비를 제공하고, 체류비를 달러로 환전해 준 사실이 있다"며 "군 의원과 금품을 받은 공무원은 더 있다"고 했다. 

경찰은 조만간 A씨 등 2명에 대해 뇌물 공여, 뇌물수수 혐의 등을 적용, 사전구속영장을 재신청할 예정이다.

영장이 발부되면 전·현직 지방의원과 공무원 등의 뇌물비리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할 방침이다.

일명 '기업사냥꾼'으로 통하는 A씨는 본사와 자회사를 진천의 한 산업단지로 이전하려는 D사의 경영에 깊숙이 관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회삿돈 수십억원을 횡령하고 일부를 빼돌려 지역 정·관계 인사와 공무원 등에게 '관리형 로비자금'으로 전달한 의혹을 사고 있다.

경찰은 A씨가 운영한 회사의 회계장부를 입수해 분석하고 있다. 장부에는 지방의원과 공무원, 이들의 가족 명의 계좌로 전달된 금액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2015년 11월 진천의 한 산업단지 40만8500여㎡ 터에 입주한 C사는 본사와 자회사 등을 오는 12월까지 이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