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이 도내 초·중·고 10개 학교의 교장 공모 절차에 들어가자 또다시 '코드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20일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내 초교 6곳과 중·고교 4곳에서 학교장 공모가 진행된다. 오는 23일까지 신청을 받은 뒤 1·2차 심사를 거쳐 7월 중순께 후보자가 선정된다.

교장 공모 방식은 내부형(6곳), 내부 개방형(1곳), 초빙형(2곳), 외부 개방형(1곳)으로 이뤄진다.

이 중 개방형은 교장자격이 없는 미자격자도 응모 할수 있으며, 특히 외부 개병형은 충북도내 교원이 아니더라도 신청할 수 있다.

개방형 공모제는 비록 교장 자격은 없지만 전문 능력을 갖춘 교원이나 외부인사를 발탁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충북도교육청의 개방형 교장 공모의 경우 능력 중심이 아니라, 교육감 성향에 맞는 제사람을 심기 위한 인사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음성 소이초와 충북에너지고의 개방형 교장공모와 재공모는 특정 교원단체 출신을 위한 코드인사, 보은인사 등 세간의 의혹과 비난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충북에너지고 개방형 교장 공모의 경우는 절차가 마무리된후 특정 교원단체의 항의로 시행이 6개월 연기되어 학교 운영이 파행으로 치달았다"며 "이는 무원칙한 인사로 9월 공모교장을 재추진한다면 지난 3월 응모자들의 재응모는 절대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교장 공모에서 재응모 제한 규정을 두지 않은 것은 처음부터 측근 코드 인사를 염두에 둔 공모"라며 재응모 불가 조치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교육경력이나 연륜, 도덕성과 자질을 가볍게 여기고 승진기회를 박탈하는 개방형 공모제는 교직사회의 분열을 간과하는 것이며, 이같은 무늬만 학교장 공모인사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김병우 교육감은 특정 교원단체나 주변의 특정 인물에 국한하지 말고 각계 각층과의 소통을 통해 충북에너지고의 재응모에 대한 지원 제한 조치를 취하라"며 "이미 각종 의혹에 휩싸이고 있는 내부형 무자격 교장 공모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