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부 지역의 부동산 과열을 막기위해 13일부터 231명을 투입해 분양권 불법 전매, 청약통장 불법 거래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집중 현장 점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가 현장 점검을 실시하는 곳은 부동산 시장 과열지역과 과열 우려가 예상되는 서울과 부산, 세종이다.

세종시는 대선 정국 시작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 공약이 잇따르면서 오름폭이 가장 커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혔다.

또 문재인 정부들어 정부부처 추가이전, 세종~서울고속도로 조기 건설, 국회 분원 설치 등 호재가 넘치면서 가격 상승폭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의 주택가격동향 조사를 보면 이달 5일 기준 세종시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달 29일 대비 0.38% 상승하면서 전국에서 오름폭이 가장 컸다.

세종은 이달 5일까지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이 2.25%로 지난해 같은 기간(0.10%)의 2배를 웃돌고 있다.

반면 같은 충청권인 청주는 미분양 아파트가 크게 늘면서 세종시와는 정반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전달에 비해 2.2% 감소했지만 청주는 무려 70% 가깝게 급증했다.

청주의 미분양 주택은 올들어 2월 1천259가구, 3월 1천633가구로 늘더니 4월에는 전달보다 무려 68.5%(1천118가구)나 많은 2천751가구로 급증했다.

이처럼 미분양 물량이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지난달 28일 청주를 다시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재지정했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13일 "최근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이상과열 현상을 보이고 있어 투지수요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이런 지역을 중심으로 맞춤형·선별적 안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