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암병동 간호사 이가영(26·여)씨./사진=충북대학교병원

산책을 하던 간호사가 갑자기 쓰러진 시민을 심폐소생술로 살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빠른 조치로 소중한 목숨을 구한 이는 바로 충북대병원 암병동에서 간호사로 일하는 이가영(26·여)씨다.

임씨는 추석 연휴 전날인 지난 9월 13일 오후 9시 무렵 어머니와 저녁식사 마치고 아파트 인근 공원으로 산책을 하러 나갔다.

이씨가 어머니와 두런두런 이야기를 하며 산책을 하고 있데 그 옆을 젊은 여성이 운동을 하면서 지나쳐갔다.

하지만 잠시 뒤 깜짝 놀랄 일이 벌어졌다. 조금 전에 지가갔던 여성이 의식을 잃은 채 앞으로 쓰러져 있었던 것이다.

당시 공원에는 많은 사람이 운동과 산책을 하고 있었고. 일부 시민이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려했다.

쓰러진 여성 곁으로 얼른 다가간 이씨는 119 신고와 함께 직접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당시 여성은 넘어지면서 안면에 타박상을 입어 출혈이 있는데다가 맥박마저 잡히지 않았습니다.

이씨는 “환자를 확인해 보니 의식이 없었다”며 “호흡을 힘들게 몰아쉬고 있었고 곧이어 심정지 상태가 발생하면서 위급한 상황이었다”고 당시를 이야기했다.

이씨가 심폐소생술을 10여분 동안 하는 사이 119구급대가 도착했고 제세동기기 등으로 응급처치를 하면서 충북대병원 응급실로 여성을 긴급히 옮겼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출근한 이씨는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는 여성을 만날 수 있었고 곧 일반 병실로 옮긴다는 말을 듣고 다행이란 생각을 했다.

이씨는 “당시 환자의 상태가 좋지 않아 걱정했었는데, 건강하게 잘 퇴원할 수 있게 돼 너무 기쁘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심폐소생술을 할 때 주변 계셨던 사람들이 휴대전화 불빛으로 환하게 밝혀주시며 많은 도움을 줘 신속한 응급조치할 수 있었다”고 겸손해 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