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 곽장기 주무관이 학생들에게 꽃 가꾸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청주 경덕중학교(교장 정구영) 곽장기 주무관(51)은 학교에서 필요한 곳은 어디든지 달려가 맥가이버 역할을 자처하는 '시설관리의 달인'으로 칭송이 자자하다.

그동안 열악했던 학교 환경이 몰라보게 달라진 것은 학교 시설직 18년 차인 곽 주무관이 지난해 1월 1일자로 경덕중에 근무하면서부터다.

경덕중 곽장기 주무관.

곽 주무관 부임이후 이끼와 잡초만 무성했던 학교 내 화단이 다양한 식물과 꽃들로 가득차고, 학교내 화장실은 물론 급식소 등 낡고 부서진 시설이 하나둘씩 새로운 것으로 바뀌었다.

그는 남달리 손재주가 좋다보니 교사와 학생들이 찾는 곳은 어디든지 신속하게 달려가 쉽게 고쳐주고 해결해주는 '맥가이버'로 통한다. 또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성격 탓에 학생들도 잘 따른다.

곽 주무관은 학교 조경, 교실, 학교 내·외 시설 보수, 화재 예방 대책 등 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매일 점검과 기록으로 남기는 등 철저한 시스템 관리를 통해 학교 안전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 학생들의 교육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인 '원예동아리과 흡연예방동아리' 활동에도 참여해 학생들과 소통한다.

그는 동아리 활동에서 화단의 흙 뒤집기, 거름 주기, 꽃나무 심기, 해충 제거 등 학생들과 직접 화단가꾸기를 하다보니 학생들 사이에 '꽃 가꾸기 전문가'로 통할 정도다.

지난해 가을에는 손수 가꾸고 기른 채소로 튀김, 샌드위치 등 요리도 직접 하고 허브를 말려 차를 끓여 팜파티도 열며 사제간 돈독한 정도 나누는 등 친근한 아저씨이기도 하다.

곽장기 주무관이 학생들과 함께 학교화단 꽃 가꾸기를 하고 있다.

이 학교 나은진 학생(3년)은 "곽 주무관님이 오신 후 계절별로 다양한 꽃을 심고 가꾸다보니 학교가 한결 아름답고 정서적으로도 안정감이 느껴져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며 "꽃을 가꾸는 과정에서 친구들과도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즐거워했다.

곽 주무관은 "학생들이 생활을 하는데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이 학업에 열중 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고 싶다"며 "학교가 학생들의 편안한 쉼터이자, 배움의 공간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