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대전시청에서 열린 충청권 4개 시도협의회[사진=충북도]

충북 균형발전단체들은 21일 "정부는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계획이 포함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와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충청권 4개 광역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가 공동 건의한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방안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사업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충청권 4개 광역시도의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은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는 한편 세종청사~조치원(서울 운행)과 보령~공주~세종을 잇는 일반철도를 신설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업은 충청권을 하나의 단일한 광역생활경제권을 형성해 충청권 동반성장은 물론 행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그동안 경부·호남고속철도를 유치해 KTX오송역을 설치해 놓고도 청주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이 좋지 않아 청주시민은 철도서비스에서 철저히 소외 당해왔다"며 "KTX오송역을 거쳐 충청권 전역은 물론 전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광역철도 건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합의해 공동으로 건의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원안대로 반드시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사업 등을 제외한다면 164만 충북도민은 물론 550만 충청인이 강력한 대정부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