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기술 도입 농가[사진=진천군]

진천군이 지난해 발표한 ‘진천형 뉴딜’ 사업을 확대하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채비를 하고 있다.

18일 군에 따르면 진천형 뉴딜은 △디지털 △그린 △에너지 △생활인프라 △안전망 확충 등 5개 분야 78개 과제로 보완해 오는 2025년까지 총 459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8월 발표한 뉴딜 계획보다 13건의 과제와 777억 원의 예산이 늘어난 것으로, 파급력이 약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다수 포함했다.

기존보다 가장 많은 13건의 사업이 추가된 디지털 뉴딜의 주요 사업으로는 △충북SW융복합클러스터2.0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기반 조성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구축 △둔치주차장 차량 침수위험 신속알림 시스템 등이 있다.

특히 ‘충북SW융합클러스터 2.0’은 지역 핵심 산업기반에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을 더해 신산업, 신규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된다.

이 사업에는 2024년까지 178억여 원(국비 88억 포함)이 투입되며 충북지식산업진흥원이 사업 수행을 맡게 된다.

현재 진천군 관내에는 IT‧반도체 제조 관련업체가 27개소가 위치하고 있어 지원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그린‧에너지·생활인프라‧안전망확충 분야에 △스마트 그린도시 △그린스쿨 조성사업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 △생산적 일손봉사 운영지원 등이 추가됐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