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가 ‘천연물 지식산업센터’ 건립 예산으로 정부예산 160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설계비 국비 10억 원을 우선 투입해 본격적인 사업추진궤도에 진입하게 된다고 5일 밝혔다.  

천연물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예정인 왕암동 제2바이오밸리 전경. (사진=제천시)

시에 따르면 천연물 지식산업센터는 도비 30억 원이 함께 투입돼 총 사업비 242억 원 규모로 건립되는 다층(多層)형 복합건축물로 2021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왕암동 제2바이오밸리 내에 연면적 12,000㎡(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40여 실의 임대형 기업 입주공간뿐 아니라 각종 지원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함께 들어서게 된다.

충북도와 함께 천연물의 산업화 기반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오고 있는 제천시는 ‘천연물 원료제조 거점시설’과 ‘천연물 조직배양 상용화시설’ 등 고부가가치 산업화 지원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

시는 향후 ‘천연물 신소재개발 지원센터’ 구축을 위한 정부공모사업 선정의 성과가 가시화될 경우 천연물산업 종합단지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통해 천연물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데 탄력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천연물 지식산업센터를 통해 입지애로를 겪거나 산업인프라가 연계된 창업보육공간과 체계적인 지원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창업․중소벤처기업에 좋은 성장기회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천연물 관련 기업의 집적화를 통한 기업유치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유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