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시장 한범덕)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박상언)이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기록문화 가치 및 인식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20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과 2020년 기록의 날 기념 기록관리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관‧단체에 수여하는 정부 포상이며, 기록의 날 기념 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기록의 날을 기념해 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관・단체에 수여하는 포상이다.

문화도시 청주가 국가기록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과 기록의 날 기념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청주시]

청주시는 직지 등 기록유산을 바탕으로 지난 2007년부터 1인 1책 펴내기 사업을 추진했으며, 지자체 최초 ‘청주시 기록관’을 개관하고,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유치하는 등 기록관리 기반 마련에 힘썼다.

또한, 2019년에는 시민 일상 기록물 수집·전시, 기록 관련 포럼‧살롱 운영, 기록문화 축제인 로그인 페스티벌 개최, 문화 다이어리 제작‧배포 등 시민 참여형 기록문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연말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에 2020년부터는 기록을 기반으로 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6월 9일에는 대한민국 첫 법정 기록의 날을 맞아 국가기록원과 함께 기록의 날 행사를 공동 개최했다.

그리고 시민 기록가 양성, 전국의 가치 있는 기록 활동 지원, 시민 일상기록 활동의 거점이 될 동네기록관 발굴・운영 등을 통해 기록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기록을 문화예술 사업과 연계하여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는 즐거운 문화로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