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8일 "청주시 강서동, 휴암동 가로수길에 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검토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얼마 전 강서동, 휴암동 일대에 80만㎥(약 24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추진하기 위해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 이란 언론보도가 나왔다"고 밝혔다.

환경단체가 28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로수길 산업단지 조성 중단을 촉구했다.[사진=청주충북환경연합]

이어 "청주시는 단지 투자의향서만 제출됐을 뿐 아직 사업이 구체화 되지 않았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청주시의 여섯개 관련부서에서 법적 문제를 검토하고 있고 충북연구원에 타당성 검토를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업단지 예정 부지는 청주 가로수길 강서동과 비하동의 주거지역 바로 옆 비하동아파트단지와 100~200m, 강서지구 가로수마을과도 불과 400여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강서초등학교는 300m, 서현초등학교는 9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9년 현재 청주시에는 운영중인 산업단지 9개, 조성중인 산업단지 6개, 계획중인 산업단지 6개로 모두 조성되면 산업단지가 21개가 된다"며 " 이미 조성 중인 산업단지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교원대 인근에 조성 예정인 하이테크벨리는 황새생태연구원에서 500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고, 넥스트폴리스산업단지는 밀레니엄타운을 둘러싸고 조성될 예정이어서 논란"이라며 산업단지 추가 조성 중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