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이하 문화도시센터)가 지난 18일 ‘아듀 2020 문화도시 청주 활동 공유회’를 갖고 문화도시로 보낸 첫 1년을 정리했다.

코로나19 탓에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 이날 공유회에서는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 1년의 기록이 담긴 영상과 함께 ▷시민 중심의 문화적 도시재생 ▷기록 문화 브랜드 창출 ▷창의 산업 생태계 구축 등 문화도시 청주의 3대 목표를 대표하는 6개 사업의 현장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청년 창의인재양성 교육의 ‘예비산타학교’ ▲청년 문화 아이디어 지원 사업의 ‘작품을 입다’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 지원 사업의 ‘詩를 노래하는 블루문의 ‘청주의 詩’‘ ▲자율예산제 시민제안형 사업의 ’로컬 라이브 프로젝트‘ ▲동네기록관 만들기 지원사업의 ’영우리 동네기록관‘ ▲다음세대를 위한 기록가치 발굴사업의 ’느리고 깊은 샘, 대머리 마을 기록 프로젝트‘ 등 청주시민들이 직접 문화도시 정책의 제안자이자 실행자로 함께 펼친 다양한 사업들은 문화도시 청주의 중심에 언제나 ‘시민’이 있음을 다시금 확인케 했다. 

3대 목표에 총 142개의 팀이 다양한 프로젝트로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188건에 달하는 문화 콘텐츠를 생산했고, 그 때마다 시민들의 높은 호응과 참여는 전국 문화도시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샀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