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마지막 매마수문화포럼 개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박상언)이 16일 제5차 포럼을 마지막으로 올해의 매마수 문화포럼 일정을 마무리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되면서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한 올해 마지막 매마수 문화포럼의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시대 국제 전시행사 패러다임의 변화와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로,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임미선 예술감독이 발제를 맡았다.

청주문화재단의 올해 마지막 매마수 문화포럼이 16일 개최됐다. 사진은 온라인 포럼의 준비현장. [사진=청주문화재단]

임 감독은 코로나19가 삶의 일부가 된 ‘뉴 노멀’시대가 도래 하면서 여가생활의 형태 또한 달라졌으며 이는 국제 전시행사 분야에도 변화를 요구하게 됐다고 전제했다.

특히 비엔날레의 경우 전 세계 여러 도시가 대부분 개최 연기 또는 취소를 선택했고 올 한해 한국에서도 겨우 부산비엔날레만이 개최됐다고 전하면서, 2021년은 세계 곳곳에서 비엔날레가 한꺼번에 열리는 ‘문화대충돌의 해’가 될 것이라는 파토스 우스텍(2020 리버풀 비엔날레) 총감독의 말을 빌려 내년을 전망했다.

임 감독은 또, 올 한해 대부분의 박물관‧미술관 등 기관들과 전시행사들이 ‘온라인 전시’라는 유일한 대안으로 위로를 삼았지만 현실은 그저 오프라인 전시를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복사본에 불과했다고 자평하며 ‘물성의 데이터화’, ‘감각방식의 변화’, ‘참여전략의 다층화’ 등 플랫폼에 알맞은 콘텐츠의 다양한 번역 기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역시 새로운 큐레이션 좌표를 찾아야한다고 강조한 임감독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공예의 역할과 의미를 가늠하고,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어떠한 사회·문화·예술적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담아 기획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