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 · 도원환경기술 · 청원구청 협력

충북보건과학대는 청원구청, 도원환경기술과의 산·학·관 협력을 통해 가축분뇨 악취로 인한 생활피해 민원을 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민원이 제기된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장양 1리는 돼지축사 밀집 지역으로 낙후된 축사시설과 저장분뇨의 악취로 인해 주 1회 이상의 피해 민원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악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청원구는 지난 3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와 도원환경기술에 기술자문을 요청했고, 산·학·관이 긴밀하게  협력한 결과 7개월 만에 악취제거 신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도원환경기술은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청년창업 기업으로 악취제거 전문기업이다. 이번에 도입된 도원환경기술의 신기술은 악취의 원인인 기체 자체의 포집 및 제거를 위해 기체 중화공법을 사용했다.

특히, 에어커튼을 활용한 공기 순환방식으로 악취 기체 제거제를 주입시키고 순환 공기에 냉난방 기술을 적용시켜 쾌적한 축사환경 조성으로 가축의 성장을 개선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다.

도원환경기술에 따르면 신기술 개발 배경에는 청원구 공무원들의 발 빠른 현장 대응과 충북보건과학대의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 

도원환경기술 조주연 대표는 “산·학·관 협력을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었기에  맞춤형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며 "농가에 악취 제거 신기술이 확대 적용돼 가축분뇨 악취로 인한 민원을 최소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