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교육
김수갑 충북대 총장, 2020 TV조선 교육경영부문 대상 수상
김애경 기자 | 승인 2020.11.11 09:31

김수갑 충북대학교 총장이 '2020 TV조선 경영대상'에서 교육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TV조선 경영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이 후원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서비스 향상과 고객중심,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는 기관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엄격한 기준에 따라 심사를 거쳐 시상한다.

제7회 2020 TV조선 경영대상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리더십과 경영전략이 무엇인지 공유하고, 리더십·교육·서비스·환경 등 12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다.

지난 2018년 21대 총장에 취임한 김수갑 총장은 최초의 동문총장으로서 대학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국토를 넘어 글로벌 국가 중추 대학으로 입지를 굳건히 다지기 위해 열린 총장, 열린 총장실, 열린 인사, 열린 행정, 열린 학교를 뜻하는 5PEN 정신으로 학교 경영에 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응과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창의성, 휴머니즘, 적극성, 공동체역량, 글로벌 역량, 전문성을 뜻하는 New-CHANGE 핵심역량을 함양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하고, New-CHANGE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핵심역량 진단 및 역량 제고 및 단과대학(전공) 특화 비교과 프로그램 강화 등 학생 중심의 서비스 행정과 청렴한 인재경영을 꾸려왔다.

특히, 이번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을 하며 우수한 인재 양성에 앞장선 결과 충북대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에  5개 부문에서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해 9개 부분에 대해 우수대학 사례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으며, 충북대는 그 중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내 지원체계 구축, 콘텐츠 개발 지원 및 관리, 수업운영, 교원 및 학생 지원체제 운영, 학생들과의 소통 등 5개 부분에서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선도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한 결과 2019년부터 31개의 국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5100억여 원을 지원받는다.

그 중에서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에 12개 연구단(팀)이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대학원혁신지원비도 지원받아 우수한 전문 인재 양성으로 차세대 대한민국의 주요산업을 이끄는데 앞장서게 됐다.

또한 충북대와 지역의 미래 산업을 선도할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충북대는 교육부에서 선정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돼 오송 바이오단지, 오창 방사광가속기 선정 등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충북도의 미래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과 다양한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김수갑 총장은 “충북대는 교육에 대한 염원으로 도민들이 십시일반 힘을 모아 개교한 지역거점국립대학으로 지역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총장실의 문턱을 낮추고 귀를 기울여 대학 행정에 힘쓰고 있다"며  "2021년은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충북대의 미래 100년을 위한 도약의 기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애경 기자  hk9431@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302호 | 대표전화 : 043-211-7500 |  등록번호 : 충북 아 00143 | 등록년월일 : 2014년 11월 19일
발행인 : 지용익 | 편집인 : 박상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상연
Copyright © 2015 충청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