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북교육감과 반기문 국가기후완경회의 위원장이 9일 음성 반기문 평화랜드에서 열린 글로벌 청년기후 챌린지 타운홀 미팅에 참석했다.[사진=충북교육청]

환경교육감을 표방하는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과 만나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로 생태 시민 육성’에 뜻을 같이 할 것을 약속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9일 음성 반기문 평화랜드에서 열린 ‘글로벌 청년기후 챌린지 타운홀 미팅’에 참석, 반기문 위원장을 비롯해 국‧내외 청년들과 기후변화와 대응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타운홀 미팅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별 그룹별 토론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활동하는 청년들의 의지를 담은 회화 작품 전달 등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청년의 역할 등이 협의됐다.

이어 열린 간담회에서 김 교육감은 “단기간에 해결되기 힘든 환경문제는 학교환경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생태 시민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반 위원장의 의견을 같이했다.

김 교육감은 2021년 12월 전국 최초로 설립 예정인 충청북도교육청 환경교육센터를 소개하며, ”환경교육센터는 교육과정에 기반한 체험 중심의 다양한 환경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을 생태 시민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관‧학 거버넌스로 추진 중인 자연을 닮은 ‘초록학교만들기사업’을 통해 학교가 중심이 되어 마을과 지역사회까지도 포함하는 지속가능한 환경공동체 구현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국 최초로 학교숲 조례를 제정해 2015년부터 추진 중인 ‘학교숲’을 추가로 조성하는 한편 학교의 운동장을 학교숲으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 위원장은 앞으로 다양한 환경교육 정책을 수립할 때 충북교육청과 국가기후환경회의와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