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첫 MMCA 청주프로젝트 2020으로 '권민호: 회색 숨'을 29일부터 2021년 11월 14일까지 전시한다. 

'권민호: 회색 숨'은 AR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사운드가 추가된 드로잉을 감상할 수 있는 이색 전시로, 국공립미술관 최초로 대규모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새로운 예술적 체험을 제공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권민호: 회색 숨'을 29일부터 전시한다. [포스터=국립현대미술관 처주]

건축 도면에 연필이나 목탄으로 그리고 디지털 사진을 콜라주해 한국 근현대사의 풍경을 담아내는 작품으로 알려진 권민호작가는 대한민국의 산업화 시기에 관심을 두고 공장, 기계, 거리의 간판 등 시대 상징물을 중첩시켜 치밀하게 그려낸 바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권민호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미술품수장센터(구 청주연초제조창) 입면도를 바탕으로 1946년부터 2004년까지의 청주연초공장, 청주, 한국, 더 나아가 세계의 역사적 사건을 담아낸 흑백 드로잉을 미술관 외벽에 설치하는 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회색 숨'은 제조창의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 담배 연기, 삶의 현장에서 열심히 일했던 노동자들의 숨 등 중의적인 의미를 지니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제작된 작품 3점은 1960~1970년대 한국 산업화 시대를 압축적으로 표상한다.

실크 스크린과 영상을 결합해 청주관 로비에 설치된 평면 작품은 작업물의 원본과 더불어 영화관 급 해상도의 LED 스크린에 작가가 상상한 산업화의 모습을 영상으로 구현한다.

옥외 간판 재료(플렉스)를 이용, 청주관 외벽에 실크 스크린 일부를 인쇄해 설치한 작품은 실제 건물과 같은 1대 1 스케일로 만들어 현장감을 더한다.

세 번째이자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3D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이다.

관람객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구동 후 미술관 외벽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 작가의 평면 작품에 등장하는 공장 기계, 운송 수단, 청주시내 간판 등이 실감 나게 움직이는 입체 영상이 청주관을 감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AR 콘텐츠는 사진으로 찍어 소장할 수 있으며 미술관이 제공하는 브로슈어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언제 어디서나 작품의 맛보기 영상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