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영화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성공리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무예의 정신, 영화로 발하다’(The sprit of martial arts, ignite with a film)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2일 <용루각:비정도시>의 개막작 상영작을 시작으로 여정을 시작한 영화제는 26일 충주 시네큐에서 <카투만두에서 온 남자The Man from kathmandu> 폐막작 상영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가 26일 폐막됐다. 사진은 24일 열린 특별공연 모습. [사진=충북문화재단]

이번 영화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자동차극장에서 ‘개막작 상영식’을 개최하여 관람객과 영화인의 호응을 받았다.

영화제 기간 동안 국내외 장·단편영화 18개국 71편이 충주 씨네큐,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자동차극장, 청주 문의문화재단지 자동차극장 그리고 찾아가는 청풍명월 영화관(충주 신니면, 동량면)에서 관람객의 호응 속에 상영됐다.

부대행사로는 ‘씨마프가 좋다’, ‘씨마프 똑똑똑’, 코로나19 대비 언택트형 영화GV 촬영과 ‘씨마프 어워즈 시상식’과 지역 청년예술인들이 참여한 ‘Art of Movie’ D-1 특별기획공연이 진행됐다.

또한 24일 진행된 학술세미나 ‘제2회 충주국제무예액션영화제 문화콘텐츠로서의 활용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려 의미를 더했다.

이번 영화제는 지난해 영화제와 비교해 질적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영국의 ‘파이팅 스프릿 영화제(Fighting Spirit film Festival)’, ‘프랑스 세계무예영화제(Universal Martial Arts film Festival)’와 영화제 발전협약을 체결하면서 세계적인 영화제로서의 발전 기반을 닦았다.

각종 영화제와 관련한 공모사업을 진행하며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기도 했다.

영화제 홍보를 위해 UCC 및 웹툰 공모를 통해 영화제를 알렸다. 무예 문화 콘텐츠를 개발·육성하기 위해 시행된 단편영화(54편접수) 및 시나리오(56편 접수) 공모에는 많은 작품이 접수되어 총 14편(단편영화 8편, 시나리오 6편)의 창작물을 발굴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