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는 문경시와 하늘재 정상에서 21일 ‘하늘재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윤환 문경시장(좌)과 조길형 충주시장(우)이 하늘재에서 만나 하늘재 관광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충주시)

월악산 자락에 위치한 ‘하늘재’는 한반도 최초의 고갯길(교통로)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수려한 경관의 가치를 인정받아 2008년 국가 명승 제49호로 지정된 곳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문경시의 단절구간 복원을 계기로 양 도시는 연계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상호협력 의지를 담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행사는 하늘재 정상에서 조길형 충주시장, 고윤환 문경시장, 천명숙 충주시의회 의장, 김창기 문경시의회 의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조협회장인 권갑하 시인은 ‘숲을 헤쳐 광명의 새 하늘 얻었으니’라는 하늘재 예찬 축시를 낭독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협약으로 충주시는 관광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문경시는 역사자원 조사 및 스토리텔링 분야를 맡아 지역통합 공동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문경시와의 협력을 통해 하늘재 일원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공동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사업을 도출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현실의 땅 문경과 미래의 땅 충주시의 화합으로 하늘재가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