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한국공예관(관장 박상언)이 24~27일 나흘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오픈스튜디오에 약 2000명의 관람객이 함께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로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한 이번 오픈스튜디오는 공예관의 5개 입주공방(나기성/물레, 최철기/도자, 송재민/섬유, 송혜경/가죽, 유리마루 남기원·강은희/유리)이 의기투합해 준비한 ‘기획 전시’를 비롯해 ‘온라인 VR스튜디오 투어’, 실시간 라이브 ‘작가와의 대화’ 등이 진행됐다.

청주시한국공예관이 진행한 온라인 오픈 스튜디오에 약 2천명의 관람객이 함께 했다. 사진은 나기성 작가와의 대화 유튜브 화면 모습. [사진=청주시한국공예관]

유튜브 라이브 ‘작가와의 대화’는 입주작가가 직접 공방창업 노하우부터 공예작품의 제작과정까지 평소 공예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을 실시간으로 랜선 관람객과 소통하며 허심탄회하게 답변해준 덕에 나흘 내내 채팅창이 분주했다.

특히 모든 실시간 라이브를 공예관 자체 인력들이 직접 기획부터 시스템 운영, 현장 진행까지 담당했다는 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스마트 공예관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이번 온라인 오픈스튜디오를 위해 제작한 입주작가들의 작업과정과 작품, 그 속에 담긴 철학에 대한 내밀한 인터뷰 등이 담긴 수준 높은 영상콘텐츠들은, 지역의 중요 공예 아카이빙 자료로 남겨져 향후 전시기획 및 지역공예 연구에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이번 온라인 오픈스튜디오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 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의 ‘2020 미술주간’ 연계 행사 중 하나로 선정 및 소개되면서 공예관을 전국의 미술 애호가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점 역시 주요 성과로 꼽히고 있다.

관련 영상콘텐츠는 계속 공예관 공식 홈페이지(www.cjkcm.org)와 유튜브에서 언제든 관람할 수 있으며, 기획전시에 소개된 작품 역시 상설전시하기로 결정 돼 코로나19로 휴관중인 공예관의 재개관 시 직접 관람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