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이하 문화도시센터)가 26일부터 9월 4일까지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총 30명을 모집하는 이번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과정’은 문화 특화지역 조성사업부터 문화도시 예비사업까지 지난 3년에 걸쳐 운영해 온 ‘청년학당’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모집 대상부터 교육의 전문성 등 모든 부분에서 진화했다.

청주 문화도시센터가 청년문화기획자 양성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포스터=청주문화재단]

우선 기존 대학생 중심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만 19세 이상 ~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교육 대상을 확대하였으며, 교육 과정은 9월 오리엔테이션 및 전문가 특강, 10월 기획서 작성과 실습 워크숍, 11월 문화예술 프로젝트 기획․실행, 12월 프로젝트 성과 공유회 등으로 체계화하였다.

또한 ‘멘토-멘티 체제’ 운영으로 지역에서 활동 중인 청년 활동가들이 교육생들과 현장 노하우를 공유하고 함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실행하도록 하며, 교육을 마친 이후에도 지속 교류하여 스스로 청년 문화를 형성하고 나아가 문화도시를 이끌고 나가는 핵심 주체이자 문화 생산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과정’은 오는 9월부터 주 2회(수, 목 오후 7~9시) 운영 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