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충남도·대전시·세종시가 함께 추진해 온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가 결국 무산됐다.

대전·세종·충북·충남 충청권 시·도지사는 23일 “2030아시안게임은 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에 유치의향서를 제출도 못한 채 좌절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560만 충청인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공동자료를 통해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은 여지없이 꺾였다”며 “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희망도 날아가 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충청인은 2030아시안게임 유치 실패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 타 국제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OCA는 4월 22일까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1월 23일 각 국가 올림픽위원회에 보냈다.

이후 충청권 시·도를 대표해 충북도는 정부의 대회 유치 승인을 위한 신청서를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문체부는 개최 계획서에 대한 보완을 요구한 채 OCA 유치의향서 제출기한인 22일을 넘기게 됐고 결국 유치는 물거품이 됐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