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학교 총학생회가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총동문회의 행보를 전면 비판하고 나섰다.

청주대학교 52대 ’다함께 차차차‘ 총학생회(회장 정환욱)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4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선정 이후 학생과 교수, 직원, 총동문회로 구성된 청주대 비상대책위가 발족됐다”며 “비대위는 대학 발전과 학생이 주인이라는 명분 아래 학생들을 투쟁 제1선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총학은 “학생총회, 교육부 도보 행진, 수업 거부, 본관 점거 등의 단체 행동에 학생들은 내몰릴 수밖에 없었다”며 “그 결과는 전국 유례없는 4년제 대학 중 4년 연속 정부재정정지지원제한대학 연속 선정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그랬듯, 이러한 단체행동 이후 세 번의 총장이 바뀌면서 각종 단체들과 협상을 통해 교직원들의 급여나 복지에 대한 예산만 늘어났을 뿐 학생들은 국가장학금에서 제외되는 등 부담은 커지고 있다”며 “학교 이미지 추락으로 졸업생들은 취업문 앞에서 큰 좌절을 맛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총동문회가 주축으로 구성한 청주대 발전위원회는 학교 주인인 학생들이 제외된 외부 인사들로 꾸려졌는데, 이 위원회가 주최하는 정책토론회는 또다시 학교와 학생들을 나락으로 몰아세우는 전초가 되지 않을까 의심스럽다‘며 ”총동문회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공부하고 있는 후배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을 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총학은 ”얼마 전 언론 보도를 통해 총동문회장이 거액의 국세를 체납해 국세청 홈페이지 고액체납자 명단에 올랐다는 내용을 접했다“며 ”납세의 의무를 저버린 총동문회장은 청주대 발전을 논하기 이전에 국민의 의무를 지켰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청주대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은 일부 어른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결정돼서는 안 되며, 일부 이익 때문에 학생들을 볼모로 삼지 말아달라“며 ”만약 총동문회가 일부 단체와 함께 벌이고 있는 현재 상황들이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분규로 얼룩진 과거로 되돌아가 또 학생들을 기망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새로 출범하는 학생회와 함께 끝까지 막아설 것“이라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