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의회

충북도와 도의회가 각자 조직 개편을 추진하면서 개편안을 놓고 양측이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26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도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있고, 도의회도 입법·홍보 강화를 위해 조직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우선, 도는 투자유치 강화를 위해 정무부지사 명칭을 '경제부지사'로 변경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비대해진 경제통상국을 2개 국으로 나눠 경제업무와 4차산업혁명 등으로 업무를 분류하기로 했다.

이에 도는 이런 내용이 담긴 '충청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제377회 도의회 정례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같은 내용의 조직 개편이 성사되면 기존 2실 8국 1본부는 2실 9국 1본부로 변경된다.

이에 맞춰 도의회도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입법·홍보 강화를 위해 입법전문담당관신을 신설하고 그에 필요한 인력을 증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총무담당관실에 홍보팀과 별개로 미디어팀을 두기로 했다.

그러자 도는 총액인건비에 따라 조직이 운영되는 만큼 도의회가 요구하는 인원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의회는 조직 확대에 필요한 직원 10명을 증원해 달라고 집행부에 요구하고 있는 반면 도는 7명까지만 증원해 줄 수는 있다고 답했다.

이에 도의회는 자신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도의 조직 개편안 심사를 보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도의회의 조직개편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집행부가 요구한 조직 개편안도 통과시킬 수 없다는 맞불 작전인 셈이다.

이 때문에 도와 도의회의 조직 개편이 모두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향후 어떤 협의가 이뤄질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