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한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친환경 스마트 양식장 육성에 나섰다.

21일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총 사업비 20억원(국비 6억, 도비 1억8000만원, 군비 4억2000만원, 자부담 8억)을 확보했다.

이에 군은 진천 이월면 소재의 농업회사법인 만나CEA 주식회사와 함께 1359㎡ 규모의 스마트 양식시설(아쿠아포닉스) 1동(수조 용량 300톤)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쿠아포닉스(Aquaponics)란 양어(Aquaculture)와 수경재배(Hydroponics)가 결합된 스마트 농법으로 물고기 사육시 발생하는 유기물(오염원)을 활용해 채소 등 농작물을 재배하고 그 농작물이 정화해 준 물을 다시 양어장으로 공급해 오염수 배출이 거의 없다는 큰 장점이 있다.

만나CEA는 국내에만 10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 농무부(USDA)의 오가닉 인증을 획득하는 등 국내 스파트팜 사업의 선두주자다.

이 기업은 사우디아리비아, UAE를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로 스마트농법 기술을 수출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일 군과 만나CEA는 친환경농업기술을 이용한 농촌재생프로젝트 추진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농업 복합문화 콤플렉스, 비즈니스센터 건립 등 스마트농업 인프라 구축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이낙연 총리는 지난 8월 21일 만나 CEA 농업회사법인’을 방문한 자리에서 "청년 창업농이 우리농업의 6차 산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