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내륙선 철도구축사업 노선도

충북도는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을 위한 철도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일 충북도와 청주시는 경기도청에서 경기도의 광역·기초자치단체 간 수도권 내륙선(동탄~청주국제공항) 일반철도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최문환 안성시장 권한대행, 서철모 화성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동탄~안성~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총 연장 78.8km, 추정사업비 약 2조5000억원이 소요되는 고속화 철도사업이다.

이 철도망이 건설되면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함께 동탄역과 청주국제공항을 철도로 30분대에 연결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초 저비용항공사 신규면허 발급에 이어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 획기적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청주시, 진천군, 안성시 3개 시·군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6월 공동용역에 착수해 10월 말 충북도와 경기도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신규 사업으로 건의했다.

이날 화성시, 경기도와 충북도가 상생협력 협약에 전격 참여함으로써 이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자치단체는 앞으로 정치권과 협력하고 정책토론회·포럼 등을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고, 국가계획 반영 이후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때까지 공동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