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18일 정책콘서트서 한목소리

소재·부품 등 첨단 신산업 육성을 위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과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18일 청주 상당구청 대공연장에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충북의 발전 과제’란 주제로 제9차 정책콘서트를 열었다.

박문희 충북도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이주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형연구시설기획연구단장이 ‘제조강국 실현을 위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을 주제로 기조발제했다.

토론자로는 △맹경재 충북도 경제통상국장 △이수재 충북대 교수 △권성욱 충북테크노파크 산업기획팀장 △이태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이 참여했다.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이 서둘러 추진돼야 한다”며 “충북에는 반도체·바이오·소재·부품관련 기업과 연구소 등 방사광가속기를 필요로 하는 수요처가 많이 몰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서 오늘 논의된 사안을 토대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주한 단장은 이날 기조발제에서 “세계적 수준의 첨단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를 신규 건립해 소재·부품·장비산업을 지원하고 글로벌 연구 허브센터 위상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건립에 대한 기대효과로는 거대 과학메카로 성장 △첨단연구의 아시아 거점 구축 △타지역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수행 및 글로벌 공동연구 수행 △차세대 광원을 활용한 초일류 프론티어 기초·원천 연구 주도 등을 제시했다.

기조발제 후에는 토론자별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자들은 한목소리로 “충북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맹경재 국장은 “충북 오창은 지질학적 측면에서 지반이 단단한 화강암 지대로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적합하며 지리적, 교통적 여건을 살펴봤을 때 전국에서 가장 접근성이 용이하다”면서 “특히 산업집적도 측면에서 수도권과 중부권에 방사광가속기 수요가 집중돼 있어 충북이 모든 조건을 고려했을 때 가장 최적지”라고 밝혔다.

이태규 센터장은 신약 개발을 위해 방사광가속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적용사례 중심으로 설명하며 “글로벌 수준의 신약 개발을 위해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수재 교수는 “시설적인 측면에서 포항 방사광가속기로는 현재 연구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건설된다면 국제적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빔라인이 건설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성욱 팀장도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는 것이 충북을 기술강도(技術强道)로 만드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책콘서트에는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과 정정순 청주상당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주요당직자, 지방의원, 당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