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6일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건설 예정인 민간업체의 소각장 신·증설 을 불허하기로 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날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앞으로 소각장 신·증설 불허방침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고, 후기리에 진행되는 소각장의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사업장 폐기물 소각장의 18%가 청주시에 집중되어 있어 미세먼지와 시민건강이 침해받고 있고, 정부에서도 이런 문제를 인정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한 시장은 "ESG청원이라는 민간업체에서 오창 후기리에 소각장 건조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금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해 조만간 통과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환경청의 평가에 대해 가부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또 "민선7기 들어 더 이상의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을 정했다"며 "만약 환경영향평가서가 통과된다면 그후 진행되는 시의 도시계획시설 결정, 건축 허가 등 행정절차를 따져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임을 시민들에게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한편 ESG청원은 오창읍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짓기로 하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