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의료서비스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내 의과대학 정원을 증원해 의사 인력을 늘려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보다는 공공기관 병·의원 신설 등 공공의료 재설계, 민간 병·의원 참여 기회 확대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안치석 충북의사회장은 15일 오후 7시 20분쯤 충북의사회관 3층에서 열린 충북의사회·충북균형발전본부·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간담회에서 “도내 의과대학 정원을 증원하는 것에 크게 이견은 없지만, 이에 앞서 의료 인프라 구축 논의가 더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 회장은 “제7기 충청북도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안)에 따르면 도내 11개 시·군에서 종합병원과 분만이 불가능한 곳이 여섯 군데다. 이런 점만 봐도 단순히 의사를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고 의료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의료서비스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도내 의과대학 정원을 증원하는 것보다도 민간 전문 병·의원을 지원하거나 공공기관 병·의원을 신설하는 등 도내 취약계층 의료 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의과대학 정원 증원도 인구 대비 현실적인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내 의료 인프라가 다른 지역보다 열악한 상황”이라며 “단적인 예로 치료 가능한 사망률이 굉장히 낮다. 현재 도내 치료가능사망률은 58.5%인데, 이는 서울 등 수도권보다 20~30%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정원 증원에 앞서 충북지역 인재 역외 유출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도 당부했다.

충북도와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 등은 의료기관 및 인력 등이 전국 최하위 수준인 도내 의료 인프라 개선을 위해서는 충북대·충주 건국대의 의과대학 정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