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은 주민 소음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옥천읍 양수리 군사시설 이전 촉구을 위한 서명운동을 이달말까지 전개한다고 15일 밝혔다.

1980년대에 조성된 옥천읍 양수리 예비군 훈련장(1983년)과 자동화 사격장(1987년)은 총면적 155.3㎡의 규모로 36년간 예비군 및 지역부대의 교장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옥천읍 서부지역(양수리, 마암리, 마항리, 대천리, 가화리) 주민들은 자동화 사격장의 소총사격 시 소음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과 가축이 자연유산하는 등 재산상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양수리 군사시설이 군의 개발에 저해요인이 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10여년전부터 군사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주민들의 여론이 비등했다.

군은 우선 지난 11일~12일 열린 ‘제3회 옥천군민의 날 행사’와 ‘제44회 군민체육대회’에 서명 부스 12개소를 설치하고 이전촉구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이날 군민 약 2000여명이 서명에 동참하는 등 군민들의 염원을 확인했다.

이에 군은 군사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여론형성 및 분위기 확산을 위해 이달말까지 전 방위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작성된 서명부를 11월 중 국방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국익을 위해 그동안 불이익을 견디어 온 만큼 군사시설 이전에 최선을 다해 주민 불편을 해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