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12~13일 개최한 2019 청주문화재야행 소야행이 관람객 3만5000여 명의 뜨거운 참여 속에 마무리 됐다.

누적 관람객 6만여 명을 기록한 여름 행사에 이어 두 차례에 걸쳐 개최한 청주문화재야행은 10만명에 달하는 누적관람객을 기록하며 지역을 대표할 지속가능한 도심문화축제 콘텐츠임을 입증했다.

청주문화재야행 소야행이 12~13일 펼쳐졌다. 사진은 청녕각-청주읍성그리기 행사 모습. [사진=청주시]

또한 예년보다 문화재의 참여를 확대해 행사 본연의 취지에 더없이 부합되었으며 시민은 물론 지역의 아티스트, 상권들까지 함께 참여해 도시 전체의 상생을 시도한 참신한 기획이 호평을 얻었다.

청주문화재야행 소야행의 주무대는 중앙공원~성안길~용두사지 철당간~청녕각 일대로, ‘청주읍성 안 문화재와 인물들’에 주목한 다양한 전시, 공연, 체험 프로그램들이 펼쳐졌다.

지난 8월 여름밤편에서도 주목받았던 2019 청주문화재야행의 대표 프로그램 <명장의 손끝을 잇다-전시, 시연>은 여전히 방문객들의 관심이 쏟아졌고 청주 농악, 배첩장, 단청장, 충청도 앉은굿, 칠장 등 5종목의 무형문화재에 대한 소개와 공연 및 시연은 사람들의 발길을 중앙공원 행사장으로 모았다.

또한 공연과 해설을 접목한 <달빛 문화재 콘서트>, 극형식의 문화재 해설 <옛 청주읍성 안 문화재와 인물들>, 기록문화재를 공연으로 풀어낸 <청주사람과 을축갑회도> 등 딱딱한 해설이 아닌 살아있는 공연으로 역사와 문화를 풀어낸 시도에도 관람객의 시선과 박수가 쏟아졌다.

12~13일 열린 청주문화재야행 소야행에서 진행된 청주사람과 을축갑회도 모습. [사진=청주시]

특히 세계기록유산 직지를 연계한 보드게임 미션 <직지를 인쇄하라>, 삼행시 경연대회 <삼행시 추월(秋月)장은 처음이지?>, 현대판 과거시험 <청주의 문화재, 골든벨을 울려라!>, 지금은 땅속에 묻혀있는 남석교의 옛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전시 <읍성에 세운 돛대, 남문 앞 돌다리> 등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자연스럽게 청주의 문화재와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기회라 전 연령대의 관람객들에게 호응이 높았다.

무엇보다 이번 소야행은 성안길, 중앙로, 서문시장 등 도심상권과 연계한 상생기획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