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중부4군은 14일 괴산에서 상생과 협력을 위한 공유도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가졌다.[사진=괴산군]

충북 괴산군, 증평군, 진천군, 음성군 등 중부 4군이 상생·협력을 위해 손을 맞잡아 새로운 지방자치의 모델이 탄생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중부 4군은 ‘공유’ 개념을 도입한 상생과 협력을 통해 공동발전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주민에게 최적의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14일 괴산군 칠성면 자연드림파크에서 공유도시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행정수요를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현실을 공동 인식,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중부 4군이 추진하는 공유도시는 좁은 의미의 공유를 넘어 ‘상생과 협력’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해 각종 인프라를 공유하고, 인접 지자체 간 역할과 기능을 분담해 지역 필수 인프라를 공동으로 건립·운영하는 방안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 상 대도시 수준의 높은 정주 인프라를 모두 갖춰 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부 4군 단체장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프라 공유는 물론 대규모 사업 유치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뜻을 모으고, 우선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과 당장 실천이 가능한 것부터 본격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중부 4군 공유도시 추진협의회와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향후 추진하기로 검토된 세부사업은 ‘중부 4군 인사교류’를 포함한 9개 사업이다.

또 공모사업에도 공동 대응해 대규모 사업 유치 등 규모가 큰 협력사업에 대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추진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