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젓가락페스티벌이 오는 20~22일까지 3일간 청주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동아시아 국가의 삶과 역사 속에 함께 해온 일상의 도구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로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진선미(眞善美)’를 주제로 학술 연구와 교육적 체험이 진행되고 다양한 디자인의 젓가락 전시를 선보인다.

2019 젓가락페스티벌이 20일부터 청주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페스티벌에서 소개된 젓가락 작품들. [사진=청주시]

21일 오후 2시 청주도시재생지원센터 세미나실에서는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논할 학술회의가 개최된다.

동아시아 국가의 젓가락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일명 ‘젓가락 삼국지’로, 한국은 청주에서 출토된 유물을 토대로 철기문화와 수저의 발전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올바른 젓가락 문화 확산을 위한 젓가락 교정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나만의 젓가락 만들기’와 ‘나무 숟가락 카빙체험’도 진행된다.

매해 참여자들의 가장 뜨거운 호응을 얻어온 젓가락경연대회도 방식을 다양화해 참여도를 높일 계획인데, 개인전, 단체전, 릴레이전 등과 함께 연령대별로도 젓가락 달인에 도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아시아 국가의 젓가락 생산자들이 각 나라를 대표해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젓가락특별전’도 눈여겨 볼만하다.

한국관의 주제는 ‘40인의 식사도구 전’으로 단순히 식사의 도구를 넘어 식탁에 미학을 더할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수저와의 특별한 만남이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