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문화원(원장 강전섭)이 주관해 8일 중앙공원과 성안길에서 개최된 2019청주읍성큰잔치가 관람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막을 내렸다.

행사는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토요일 행사를 전부 일요일로 변경하고 일부 프로그램은 취소하는 등 긴급 태풍대비 조치가 취해졌음에도 하루 동안 집약된 프로그램 일정을 순조롭게 마쳤다.

태풍 링링으로 일부 행사가 취소되고 일정이 변경된 2019 청주읍성큰잔치가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료됐다. 사진은 읍성퍼레이드의 한 장면. [사진=청주시]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청주의 의승병들이 힘을 모아 왜군에게 함락됐던 청주성을 탈환한 것을 기념해 기획된 청주읍성큰잔치 대표 프로그램인 읍성퍼레이드에는 태풍으로 인한 일정 변경으로 군악대가 참여하지 못하는 등 축소돼 진행되었음에도 500여 명의 다양한 단체, 동아리, 시민으로 시민퍼레이드단 행렬은 읍성큰잔치만의 면모를 보여줬다.

중앙공원 내 특설씨름장에서는 씨름왕 선발대회가 펼쳐져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고, 성안동새마을부녀회에서 준비한 주먹밥을 나누고 전통혼례와 청주농악 한마당의 공연으로 잔치 분위기는 고조됐다.

특히 올해 새롭게 야간 프로그램을 개설해 초롱불로 불 밝힌 망선루에서 100여 명의 초등학생들이 펼치는‘어린이국악공연’과 ‘음풍농월 망선루의 밤’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전통혼례에서는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가정 부부의 혼례를 치러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시민과 아이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