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청주시 북이면 소각장 주변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한다.

정부가 소각시설 인근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7일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청원구)에 따르면 환경부가 전날 환경보건위원회를 열어 북이면 소각장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청원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4월 22일 북이면 주민 1523명은 환경부에 ‘소각장으로 인한 건강역학조사 청원서’를 제출했다.

북이면 주민들은 청원서에서 “북이면이라는 좁은 지역에 너무 많은 소각장이 밀집되어 있다”며 “암 발생과 친환경농산물 오염에 대한 공포감으로 해방될 수 있도록 건강역학조사를 꼭 실시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환경부는 역학조사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하고, 청원전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전문위원회는 6월 26일, 7월 12일에 두 차례 회의를 거쳐 소각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영향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환경보건위원회에 냈다.

이에 청원 수용 여부를 최종 심의하는 환경보건위원회가 청원전문위원회의 의견을 반영, 주시 소각시설 밀집지역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청원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경부는 7~8일 사이에 청원을 제기한 북이면 주민들에게 환경보건위원회의 청주시 소각시설 밀집지역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필요 결정을 통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