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는 2일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에 따라 도내 경제관련 단체장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간소화 우대국) 대상에서 제외함에 따라 충북도에서도 긴급 간담회를 열고 대응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일 집무실에서 지역 경제단체장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는 이두영 충북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현일선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이명재 오창산단관리공단 이사장, 윤태한 충북경총 회장, 이상린 충북수출클럽 회장과 기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일본의 화이트 국가 제외에 따른 도내 피해 예상 기업에 대한 확대 조사와 함께 피해 예상 업체들의 행·재정적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1일 도청 집무실에서 현안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면 특히 2차전지나 수소산업 소재 등 충북의 신성장 동력산업이 타격받을 가능성도 있어 대책을 세우라"고 말했다.

이에 충북도와 시·군은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관련 기업들의 피해상황을 접수할 방침이다.

한편 충북도가 지난달 19일부터 도내 2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을 조사한 결과 21개 기업에서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6개, 전기·전자·2차전지 4개, 화장품·의료기기 4개, 화학3개, 농업 2개, 철강과 기계 각 1개 업체가 피해를 예상했다.

도는 2일까지 예상되는 피해 업체를 추가로 조사하기로 해 도내 피해 업체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